본문 바로가기

Silverlight

[MIX09] Silverlight3의 새로운 기능 - (1) 미디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Silverlight3에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새로운 소식들이 있겠습니다만, 이번 시간에는 MIX09에서 발표된

Silverlight3의 향상된 미디어 기능을 먼저 상세히 정리해 보려고 해요.


주요한 발표는 보시는 것처럼 Smooth Streaming, 미디어 코덱 및 포맷 추가, Full HD 플레이 및 하드웨어 가속 기능, 다양한 미디어 파일(컨테이너+코덱) 지원을 위한 기능, DRM에 대한 내용입니다.


Smooth Streaming은 국내에서도 여러번 소개가 되었고, 저도 몇번 포스팅을 했었지요.

[Silverlight] 실버라이트 미디어 서비스에 더이상의 "버퍼링"은 없다. 

내용을 참고하시면 여러 정보를 보실 수 있으며, 베타 버젼이 발표 되었습니다.

Beta Release of Smooth Streaming Now Available 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264 관련 소식도, 예전에 한번 정리해 드렸는데요.

[Silverlight] 이제 WMV는 물론 H.264까지!
추가적으로, Silverlight에 사용되는 H.264 디코더는 업계 최고의 엔진을 이용하며, CPU 사용량 등에서

최적화 되어 낮은 리소스로 높은 화질의 영상 처리가 가능하고 합니다.


RIA가 점점 데스크탑으로 내려가는 추세를 반영하는 좋은 예라고 생각해요.

GPU 가속 기능을 이용한 영상을 Silverlight로 감상 가능합니다. 앗, 알고 계신가요?

키노트에서 공식 발표된 내용으로...




2010년 뱅쿠버 동계 올림픽이 Silverlight + Smooth Streaming + 전체 영상 HD로...


확장 가능한 미디어 포맷 지원 관련으로, 영상 스트림을 바이너리 형태로 받아, Silverlight의 .NET 기능을

활용, 영상을 디코딩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즉, 포털이나 영상 서비스 사업자가 Silverlight xap 파일 안에

플레이어 어플리케이션 + 영상 디코더 루틴을 넣고, 영상을 전달 후 (DivX, XviD, FLV등 아무 포맷)

코덱을 디코딩 가능한 루틴을 넣어 플레이 가능하도록 하는 구조 입니다.

Windows에서 DShow 기능을 이용하는 곰플레이어 처럼, 이제 웹에서도 코덱이나 미디어 포맷에 제한이 없는 

환경이 열린다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DRM 기능으로, PlayReady 기능입니다. 제가 Alex라는 분의 세션에 참석해 물어 보았는데요.

Smooth Streaming에서 역시 이 PlayReady DRM 등을 이용 가능하며, 범위가 계속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및 미디어 생산 장비 업체나 CDN 업체 분들의 도움으로 

더 많은 실 사례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준서아빠가 생각하는 행복한 UX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