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lverlight

Expression Encoder 2 SDK로 인코딩 자동화 - 01. 개발 준비

안녕하세요. 김수영입니다.

요즘 연일 계속 되는 무더위와 밤에도 열대야에...... 지금은 푹푹찌는 집보다는 시원한 에어콘이 빵빵한 사무실이 더 좋게 여겨지는 지금...다들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지금 더위를 날려버릴 재미있는 UCC 동영상을 보고 있으신가요?

일인 미디어의 큰 축으로 자리 잡은 블로그와 더불어 사용자 들이 자신의 동영상을 올려서 공해 할 수 있는 UCC 서비스가 많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포털에서 UCC와 관련된 카테고리를 따로 분류 하는 것만 봐도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이나 그것을 보는 사람의 수요가 얼마나 많은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UCC 관련 서비스를 기획 중이시라면 많은 고려 사항이 존재 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미디어를 재생하는 플레이어 부분과 사용자가 올린 미디어에 대한 적절한 포맷의 인코딩 작업이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 됩니다.

현재 Microsoft와 연관된 기술로는 플레이어는 Silverlight를 인코딩 작업은 Expression Encoder 2(이하 EE2)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인코딩 자동화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지난달 새롭게 릴리즈 된 Expression Studio 2 의 EE2 SDK를 통해 미디어의 인코딩 작업 3회에 걸쳐 씨리즈~~~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초 씨리즈 물입니다.ㅋ)

그 첫번째 시간으로 EE2 SDK 개발을 위한 기초 사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해외 블로그에 EE2 SDK를 위한 설명파일과 개발시 인텔리센스이 설명을 볼 수 있는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Help and Intellisense for the Expression Encoder Object Model)

{Expression Encoder 2 실행화면}

EE2 실행화면 입니다. 인코딩 작업을 위한 여러가지 옵션들이 존재를 하고 각 상황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여 인코딩 작업을 진행 하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 하려는 것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미디어를 자동으로 인코딩을 하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EE2는 다행히도 SDK를 통해 자동화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각 탭에 대한 자세한 코드로의 설정은 다음회에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E2를 설치하시면 EE2 설치 폴더 하위 SDK 폴더에 3가지의 어셈블리가 존재 합니다.

- 위치
%ProgramFiles%\Microsoft Expression\Encoder 2\SDK

- SDK 개발을 위한 참조 어셈블리
Microsoft.Expression.Encoder.dll
Microsoft.Expression.Encoder.Types.dll
Microsoft.Expression.Encoder.Utilities.dll



(위에 나와있는 블로그에서 Help 파일을 받았다면 압축파일 중에 xml 파일을 여기 SDK 폴더에 복사 하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텔리센스에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EE2 SDK 인텔리센스에서 오브젝트 설명}
 
마직막으로 한가지 유의 할 점이 있습니다.
EE2 SDK 모듈은 32bit 전용 모듈입니다. 그러므로 혹 64bit 컴퓨터에서 빌드를 하거나 배포할 경우는 반드시 빌드 타겟을 x86으로 명시 하여야 합니다.

{EE2 SDK 프로젝트 빌드타겟 명시(x86)}

{EE2 SDK Object Model}
인코딩 작업시 많이 사용하는 주요 오브젝트들 입니다.

- MediaItem : 인코딩할 미디어의 컨테이너(VidoeProfileAudioProfile 의 컨테이너 역할)
- VideoProfile : 미디어의 출력 비디오 포맷(비율, 코덱 등)을 정함.
- AudioProfile : 미디어의 출력 오디오 포맷(비트레이트, 코덱 등)을 정함.
- Job : 실제적인 인코딩 작업을 진행


다음 회에는 본격적으로 EE2의 각각의 탭에 대한 설정과 코드와 어떻게 매핑이 되는지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EE2 SDK로 인코딩 자동화 - 01. 개발 준비

EE2 SDK로 인코딩 자동화 - 02. 인코딩 코드 작성
EE2 SDK로 인코딩 자동화 - 03. Tip & Tech 썸네일 추출 방법


{EE2 SDK 개발 관련 참조 링크}
Getting started with the Expression Encoder Object Model (RTM Version)Expression Encoder 2 Object Model
Help and Intellisense for the Expression Encoder Object Model
Changing the output profile
Expression Encoder 2 download

To be continued...

감사합니다.

김수영
Visual C# MVP
훈스닷넷 C# 시샵
.NET N’Gene
네오위즈 게임즈


[출처] http://blog.it-hero.co.kr/blog_post_75.aspx